학회소개 - The Korean Society of Mushroom Science -

회장님 인사말 HOME   /   학회소개  /   회장님 인사말

20주년을 축하하고 신성장동력으로 발 돋음 합니다!

안녕하세요. 2023년 ~ 2024년 동안 한국버섯학회 회장으로 일하게 된 단국대학교 김성환입니다. 저희 학회에 관심을 가져 주시는 방문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사단법인 한국버섯학회는 버섯 및 버섯과 관련된 학문의 이론과 기술을 연구 발전시켜 ’우리나라와 세계의 버섯 연구 및 관련 산업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하는 학술단체입니다. 1997년 한국버섯연구회로부터 출발하여 2003년 창립되었고 이제 20주년을 맞이하였습니다. 회원 여러분 모두와 함께 기뻐하고 경축하고자 합니다.

우리 학회는 지난 20년간 대한민국의 버섯학 발전과 버섯산업 발전을 훌륭하게 이끌어 왔습니다. 학술활동으로서 매년 여름과 가을에는 하계 및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여름에는 전국 산림지역을 대상으로 버섯자원 확보와 생태정보를 얻기 위한 ’버섯생태조사 및 워크숍‘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국제학술 교류를 위하여 제 3회 『아시아버섯학회 심포지엄』을 성공적으로 개최하였고 2년마다 참가하고 있습니다.

한국버섯학회의 공식적인 정기 간행물로는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한국버섯학회지( Journal of Mushrooms)』가 년 4회, 버섯지가 년 2회 발간되고 있습니다. 한국버섯학회지는 학술적 내용과 생산, 가공, 유통 등 실용 기술에 대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버섯학과 한국의 버섯산업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버섯은 생태계에서 분해자로서 에너지와 물질 순환에 기여하는 유용한 생명체입니다. 식용과 약용 소재인 버섯은 그 다양성을 고려할 때 바이오산업의 신성장동력을 선도할 수 있는 유용소재 입니다. 이는 명실공히 저희 학회가 발전시켜야 할 분야입니다. 지난 20년간 축적한 경험과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연구개발 역량을 높이고 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과학기술의 진흥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회원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이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분께서, 한국버섯학회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후원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1월 1일
(사)한국버섯학회 회장 김 성 환 드림